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카모마일(케모마일)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카모마일(케모마일)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에 속하는 풀인 카모마일은 카모밀, 카밀레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며, 원산지는 영국이지만, 현재는 유럽, 북아프리카, 아시아에 걸쳐 전세계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카모마일은 사과같은 향기가 나서 그리스어로 "대지의 사과" 라는 뜻의 이름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카모마일은 저먼 카모마일과 로먼 카모마일의 두 종류로 나뉘는데, 저먼 케모마일은 1년초로 쓴 맛이 로먼에 비해 적어서 식용으로 쓰이며, 로먼 케모마일은 향이 강하여 관상용으로 이용됩니다.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라며 추위에 강한 편으로 화두만을 이용하는데 이완효과를 포함한 진정작용, 소화 촉진작용이 뛰어나 예로부터 유럽에서 민간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모마일차는 초기 감기나 피로회복, 불면증, 어지러움증 등에도 효과가 있으며, 마시고 남은 차는 헝겊주머니에 모았다가 입욕시 물에 넣어도 향으로 기분을 고양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허브티로 잘 알려진 카모마일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카모마일 효능>

 

1. 노화 방지

 

 

카모마일에는 테르펜, 카마아울렌과 아세틸렌류의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주범인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고 세포재생을 촉진시켜 피부노화를 막아주며,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2. 소화력 향상

 

카모마일의 효능을 잘 아는 사람들은 소화장애가 있을때 카모마일차를 마십니다. 카모마일에는 아즈렌 유도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점막을 보호하고 소화력을 향상시켜 여러가지 위장장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위궤양 등의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3. 혈액순환

 


카모마일차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며 혈행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특히 여성분들에게 좋은 차입니다. 빈혈이 있거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손발이 차고 몸이 냉한 분들은 카모마일차가 증상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위가 약하거나 구토가 잦으신 분들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4. 심신 안정, 불면증 개선


카모마일의 향긋한 향은 신경계 안정에 작용하여 심신을 안정시키고 수면장애에 도움이 됩니다.  긴장 완화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나 우울증 개선에도 효과적이며, 불면증에도 도움이 되어 밤에 잠을 쉽게 못 자는 분들은 자기전에 카모마일차를 한 잔 드시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5. 소염효과, 피부질환 개선

 

 

카모마일은 알레르기, 궤양, 염증, 상처치유 등의 효과가 뛰어나 유럽에서는 만병통치약이라고 불립니다. 특히 모세혈관이 확장된 피부, 화끈거리는 피부, 건조하여 가려움증이 있는 피부 등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탁월하여 민감성 피부에 좋습니다. 카모마일차를 꾸준히 마시면 피부 트러블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6. 구취 제거, 생리통 완화

 

카모마일은 구취를 줄여주고 잇몸에 생긴 염증을 개선시키며, 각종 구강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카모마일은 근육을 진정시키는 글리신의 분비를 촉진시켜줘 여성들의 생리통증상 개선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카모마일 부작용>

 

 

- 카모마일은 국화꽃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임산부도 자궁을 자극하여 심한 경우 유산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카로마일의 쿠마린 성분이 피의 응고를 막기 때문에 수술을 앞두고 있거나 수술을 한 이후 상처나 내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카모마일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