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토사자의 효능, 먹는법, 부작용 알아보기

토사자의 효능, 먹는법

부작용 알아보기


토사자는 시골들녁이나 풀숲 등에서 자라나는 식물로, 메꽃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인데요. 칡덩굴이나 콩밭에서 누런 줄기를 가지고 다른 식물을 칭칭 감으며 자라는 특이한 식물입니다. 토사자의 특징은 뿌리가 땅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콩과 식물의 줄기에 달라 붙어 숙주역할을 하는 식물의 진액을 흡수해 살아가는데 줄기와 씨앗을 모두 약재로 활용합니다.




 동의보감에는 토사자를 정력 증강 및 기운을 북돋우며, 요통과 무릎이 시린 증상에 효험이 있으며 소갈 즉 당뇨병에 달여서 수시로 마시면 효과를 본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토사자 효능>



1. 정력증진효과



토사자는 남성들의 정력증진에 도움이 되는데요. 중년의 나이가 되어 가면서 서서히 남성들은 정력이 자연스럽게 떨어지는데 이런때 토사자를 달여 드시면 남성의 정자생성을 도와주며 음경속의 차가운 증상이나 정액이 저절로 나오는 증상을 막아주어 정력보강에 도움이 됩니다.



2. 피부미용



토사자는 항산화성분이 뛰어나 피부노화를 막아주는데,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기미, 여드름, 주근깨 등의 각종 피부트러블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토사자를 달인 물로 세안을 하게되면 얼굴이 깨끗해지며 피부를 탄력있게 해줍니다.


3. 뼈 건강 효과



토사자는 골밀도를 높여 뼈를 튼튼하게 도와 주어 뼈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평소 관절염이 있거나 뼈가 약하신 분들은 꾸준히 마시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 간 건강, 눈 건강 효과



평소 피로감을 자주 느끼시거나 업무상 음주가 잦은 경우, 간에 무리가 올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꾸준히 토사자 달인 물을 섭취하면 간기능 개선 및 간 건강에 효과가 있으며, 또한 토사자는 시력개선 및 야맹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부종 개선, 요로결석 제거 효과




토사자는 신장기능을 보호해 주고 향상시켜 주며, 이뇨작용을 자극하여 체내의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며 부종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요로결석으로 소변 흐름이 원활하지 않거나 복부팽만등의 증상이 나타는 경우 토사자를 달여서 복용하게 되면 결석 예방 및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토사자 먹는법>



- 따뜻한 물에 토사자 가루를 컵에 한 스푼 담고 걸쭉하게 저어주는데 부풀어 오를때 약간의 꿀을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 물 2리터에 토사자 30g을 넣어 달여 하루 1~2잔 차로 섭취하면 효고가 있습니다.

- 토사자로 약주를 담글 때는 토사자를 넣고 1.5배-2 배의 약주를 넣으면 되는데 증류주로 담그는 게 원칙입니다.



<토사자 부작용>


-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이 토사자를 과다 섭취하면 종기나 부종 등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정력이 강한 경우 또는 변비가 있는 분들도 섭취를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토사자 효능, 먹는법, 토사자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