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연근 효능, 부작용을 알고먹으세요

연근 효능, 부작용을 알고먹으세요


연근은 연꽃의 뿌리 줄기부분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우리 식탁에서는 연근조림으로 많이 올라옵니다. 예전에는 연근의 구멍이 뚫려 있는 모양이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하여 명절 축하할 자리 특별한 음식으로 내어 놓았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연근을 설명하기를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피를 토한 것을 멎게 해주고 어혈을 풀어주며, 생것으로 먹으면 토사곽란후에 허하여 생기는 갈증을 치료하고, 쪄서 먹으면 오장을 코게 보하고 하초를 튼튼하게 한다. 답답한 것을 없애고 설사를 멎게 해주며, 술독을 풀고 식후나 병후에 열나고 목마른 것을 멎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연근은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연근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 보려고 합니다.



<연근 효능>

 
1. 고혈압 예방



연근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성분이 우리 몸속의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주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연근을 지속적으로 섭취해주시면 혈압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2. 지혈, 빈혈작용



연근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과 철분 성분이 조직의 궤양, 체내의 출혈을 억제하여 지혈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출혈성 위궤양이나 위염에 효과가 좋고 코피가 자주 나는 분들이 연근을 꾸준하게 드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연근의 철분 성분이 빈혈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니 연근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혈액 생성을 도와 주어 어리럼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위건강




연근에는 뮤신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연글을 썰었을 때 나오는 끈적끈적한 진액을 말합니다. 뮤신성분이 많은 음식으로 장어가 대표적인데요. 뮤신 성분이 위점막을 보호, 소화력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위장질환을 완화 효과가 있으며 속이 자주 쓰리거나, 위장이 약한분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4. 피부미용



연근에는 아미노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팩틴, 비타민C 성분등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뿐만 아니라 피부의 신진대사를 높여주어 피부건강과 기미나 주근깨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5. 피로회복, 불면증 개선



연근에 함유 되어 있는 아스파르트산 성분은 암모니아를 분해하여 제거해줌으로써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진정작용이 있어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하는 불면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니, 불면증이나 우울증이 있는 분들은 연근 달인 물을 꾸준히 마셔주시면 좋겠습니다.



6. 치매예방




연근은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틴콜린의 생성을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이에 따라 학생들의 기억력 향상과 어르신들의 치매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연근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연근은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냉한 분들이 생으로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생리중인 여성분들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연근은 철성분을 만나면 양극현상이 발생하므로 조리 후 철그릇에 담는 것은 피하여 보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연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